옥포초등학교 로고이미지

공지사항

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
2014. 검정교과서 선정절차 및 선정확정안내
작성자 이상재 등록일 13.10.07 조회수 202
첨부파일

평가

영역

평가기준

평가항목

Ⅰ.

교육 과정

1. 교육과정 부합성

∘ 국가 교육과정의 과목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고 있는가?

∘ 국가 교육과정의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가?

∘ 국가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수․학습 방법, 평가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가?

2. 학습 분량의 적절성

∘ 학습 분량이 단원별로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는가?

∘ 학습 내용이 주어진 전체 수업시수에 적절한가?

Ⅱ.

학습

내용

선정

3. 내용 수준의 적정성

∘ 학습자의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개념을 다루고 있는가?

∘ 어려운 개념이나 용어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는가?

4. 정확성

∘ 개념 및 이론이 정확하고 검증된 자료에 근거하고 있는가?

∘ 출처가 명확하고 정확한 도표, 그림, 사진, 지도 등을 사용하고 있는가?

∘ 지도 및 각종 통계 자료(표, 그래프)가 최신의 것인가?

5. 중립성

∘ 인물, 성, 종교, 이념, 민족, 계층, 지역 등과 관련하여 부정적 또는 일방적인 견해 등이 없는가?

∘ 개방적이고 균형적인 관점과 사고를 가질 수 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는가?

6. 학습동기 유발

∘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?

∘ 학습자의 창의성을 자극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고 있는가?

Ⅲ.

학습

내용

조직

7. 효과성

∘ 학습 요소(학습목표, 도입, 본문, 정리, 그림 및 도표, 참고 자료 등)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?

∘ 목차(대단원, 중단원, 소단원)의 배열 순서가 논리적으로 정렬되었는가?

8. 단원, 학년간 연계 및 계열성

∘ 단원 간 내용의 단순 중복이나 비약이 없는가?

∘ 학년간, 학교급간의 연계 및 계열성을 고려하고 있는가?

∘ 학습의 내용 구성(본문, 활동 및 문제)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가?

9. 시각 자료의 체계성 및 효과성

∘ 시각 자료는 학습 내용과 조화를 이루고 있도록 배치하고 있는가?

∘ 시각 자료가 너무 복잡하지 않고.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게 표현되어 있는가?

∘ 시각 자료의 요소(캡션, 글, 색, 삽화, 도형 등)들이 명료하며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는가?

10. 자기 주도적 학습내용

∘ 학습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 자료 및 관련 활동(인터넷 사이트, 멀티미디어, 정보 습득, 도서 읽기 등)들이 다양하게 안내되어 있는가?

∘ 학생 수준별로 학습이 가능한 자료를 제시하고 있는가?

∘ 학습 단계별(도입, 전개, 정리) 안내 및 지시사항이 명확하고, 이해하기 쉬운가?

Ⅳ.

교수

학습

활동

11. 다양한 교수․학습 활동

∘ 개별 혹은 소그룹 활동, 미디어 활용 등의 다양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?

∘ 학습자의 참여를 증진시키는 다양한 학습활동(토의, 토론, 실험, 실습 등)을 제시하고 있는가?

12. 교수․학습 활동의 유용성

∘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학습활동을 예시하고 있는가?

∘ 학습 주제에 적절하며, 실현 가능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가?

13. 학습 참고 자료의 충실성 및 유용성

∘ 교과서 내의 참고자료(부록, 색인, 용어해설, 찾아보기 등)는 충분하고 유용한가?

∘ 교과서 외의 참고자료(교사용지도서, 워크북, CD자료 등)는 충분하고 유용한가?

∘ 학습내용에 적절한 소프트웨어, 교육 매체 등의 구현 및 활용이 편리한가?

Ⅴ. 학습

평가

14. 다양한 평가 활동

∘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 방법(진단, 형성, 총괄 평가 등)을 안내하고 있는가?

∘ 다양한 평가유형(선택형, 서답형, 수행평가 등)을 안내하고 있는가?

15. 종합적 사고력 평가

∘ 단순한 지식의 측정만이 아니라 문제해결능력, 논리적 사고력, 창의적 사고력 등을 측정하고 있는가?

∘ 학생 스스로 점검할 수 있는 평가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?

Ⅵ.

표현

표기

및 외형

체제

16. 표현・표기의 정확성 및 가독성

∘ 문장이 명료하며, 어법(표준어, 외래어, 띄어쓰기 등)에 맞는가?

∘ 전문 용어, 도량형 표기법 등이 현재 규정에 일치하는가?

17. 편집 디자인 및 내구성

∘ 지면 구성(자료 배치, 줄 간격, 여백, 색조 등)이 안정적인가?

∘ 종이의 질 및 제본 상태는 양호한가?

 

위와 같은 평가 기준표에 의거

교과위원회의 추천된 3순위내 도서를

10.2(수) 학운위를 통해 선정하였습니다.

 

선정절차와 선정결과는 붙임파일로 첨부합니다.

 

이전글 수학여행 결과 및 정산 공지
다음글 2014. 검정교과서 선정계획알림